티스토리 뷰

- 작성자 허락없이 불법으로 퍼가거나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소다 던전(SODA dungeon) 공략 Part.2

 

2. 게임 시스템 세부 설명 

 

2-2. 펫 마굿간(pet stables)

 

선술집에서 VIP 메뉴의 stables를 업그레이드 하면 펫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몇가지의 펫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돈을 지불해서 다른 펫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펫의 레벨은 펫을 착용한채로 던전을 정해진만큼 클리어해야만 올릴 수 있으며, 최대 6레벨까지 올라갑니다.

 

여담으로, 안드로이드 모양의 펫인 robbie는 안드로이드 전용 펫이며,

가장 마지막에 있는 펫인 steamy는 스팀 전용 펫입니다. 두가지 다 고용만 하면 플랫폼 상관없이 쓸 수 있습니다.

 

펫의 세부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단 펫 스샷의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펫 이름 

속성 

초기 스탯(레벨 1)

최대 레벨 스탯(레벨 6) 

Robbie

아이템 획득 찬스 증가(%) 

1% 

6% 

Ray

마나 증가 

5

30

Ernie

HP 증가 

5

30

Crespia 

ATK 증가(공격력) 

5

30

Jenny 

골드 획득량 증가(%) 

5% 

30% 

Norm

물리 데미지 증가(%) 

5% 

30% 

Charlie 

마법 데미지 증가(%) 

5% 

30% 

Dasha 

매턴 마나 회복 

1

6

Tufts

매턴 HP 회

12

12

Steamy

마법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

6%

 

 

2-3. 던전(dungeon)

 

순서상으론 절망의 소굴(lair of despair)가 먼저지만, 기본적인 던전 설명이 먼저 필요해서 기본 던전을 먼저 적었습니다(...)

 

용병 고용을 하고, 아이템 세팅을 맞춘 뒤 메인화면의 우측 성 혹은 마법사를 클릭하면 던전으로 보내줍니다.

던전 워프는 10층단위로 가능하며, 던전 층수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층 스킵이 가능합니다.

 

<마법사를 통해 던전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위 스샷이 전투 화면입니다. 아군-적군 턴제 방식으로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아군이 먼저 선공을 하게 됩니다.

단, 일정 확률로 몬스터가 기습(ambushed)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적이 선공을 하게 됩니다.

 

최대 파티인 5명을 고용할 경우 왼쪽에 3명, 우측에 2명이 위치하게 되는데

특이하게도 용병이 위치하고 있는 자리에 따라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백 어택(속칭 뒷통수....(?))이라 하여 몬스터가 바라보고 있는 반대쪽에서 물리공격을 할 경우, 데미지가 1.5배 강해지는 형태입니다.

 

맨처음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좌측을 바라보고 있어 우측에 있는 용병이 공격을 하면 백어택이 들어가게 되며,

몬스터 턴에 몬스터가 공격한 방향에 따라 백어택 위치가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가 우측 용병을 공격하면, 왼쪽을 등지고 있는 형태가 되어 왼쪽용병 공격이 백 어택으로 들어갑니다)

 

다만, 물리공격만 해당이 되며, 마법공격은 전방/후방 상관없이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던전의 몬스터는 랜덤으로 나오게 되지만, 층수에 따라 고정되어 있습니다.

 

1~2층 : 1 / 3~4층 : 2 / 5층 : 준보스 1

6~7층 : 3 / 8~9층 : 4 / 10층 : 보스 1(예외 : 50층과 80층은 몬스터 3)

 

몇층이냐에 상관없이 층의 뒷자리가 위의 숫자와 같으면, 구성은 동일하게 나옵니다

(ex) 101층이나 30201층이나 똑같이 몬스터 1마리 젠)

 

일반적으로 10층단위로 보스 1마리가 나오게 되지만, 특이하게 매 50/80층은 3마리의 보스가 나옵니다.

 그중에서도 80층 보스는 다른 보스들과는 조금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단의 스샷이 80층 보스인데, 좌측의 몬스터 2마리를 처리하지 않으면, 우측의 보스는 어떤 데미지도 입지 않습니다.

즉, 범위스킬로 3명을 모두 타격해도 좌측의 2마리만 데미지를 입고 우측 보스는 miss가 나게 되는 것이죠.

 

초반에 자동사냥을 할 시, 필드에 3마리 이상의 몹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범위스킬을 쓰게 되는 ai 특성상

은근히 80층에서 데미지를 입는 경우가 많아집니다(데미지 낮은 범위난사로 인해 본인 턴안에 우측 보스를 처리 못하고 역공)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범위로 좌측 몬스터를 순삭하거나, 맞고 버티거나(....)

귀찮아도 80층만 컨트롤하여 단일공격으로 세마리 모두 처리하는 법도 있습니다.

 

<매 80층마다 나오는 얼음 보스. 좌측의 두 몬스터를 처리하지 않으면 우측의 보스는 공격을 받지 않는다>

 

 

 

10층단위로 나오는 보스를 클리어하면, 상자 하나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혹은 골드가 랜덤으로 나오게 되며, 파티원중에 도적(thief)가 있을 시, 3개의 상자 모두 오픈이 가능해집니다.

 

 

마지막으로, 100층 단위로 해당 차원의 최종보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100층에 최종보스가, 다음 디멘션으로 가면 200층에 최종보스가 등장하는 식이죠.

 

보스마다 고유 스킬과 속성이 있으며, 일부 층은 만족하는 용병이 없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후 포스팅에서 정리하겠습니다.

 

 

 

2-4. 절망의 소굴(Lair of despair)

 

 

차원의 문 위에 있는 절망의 소굴(lair of despair)는 조금 특이한 던전입니다.

 

일반 던전과는 다르게 골드가 아닌 에센스를 지불하고 워프를 하게 되며, 던전 몬스터의 hp와 공격력이 일반 던전에 비해 강력합니다.

또한, 몬스터의 외형이 이상하게(?) 변하여 등장하며, 100층단위의 보스도 예외없이 이상한 모습으로 나옵니다.

 

 

위 스샷처럼 하트를 내뿜는 해골(...), 각설탕처럼 생긴 몬스터는 음료수 안에 들어가 있는 형태로....

웃긴 모습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실질적인 스탯은 일반던전보다 우위입니다. 우습게 봤다간 생각외로 빠르게 전멸할 수도 있는 곳이지요.

 

등장하는 몬스터의 구성도 일반 던전과 다른데요, 일반 던전에 비해 몬스터가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1~2층 : 2 / 3~4층 : 3 / 5층 : 준보스 1

6~9층 : 4 / 10층 : 보스 1(예외 : 50층과 80층은 몬스터 3)

 

10층, 100층단위 보스의 속성은 일반 던전 보스속성을 그대로 따라가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500층 보스와 700층 보스는 일반 던전과 달리 특성이 없어진 상태로 등장하여 자동으로 진행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스포일러(?)인 절망의 소굴 1,000층 보스. 메인화면에서 워프시켜주던 그 유령이다>

 

 

더 어려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절망의 소굴은 후반에 주 파밍지역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드랍 아이템에 있습니다.

 

일반 던전에서는 레전더리(legendary)급의 아이템까지만 얻을 수 있지만, 절망의 소굴에서는 한단계 위인 신화(Mythic)단계의 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화급 아이템의 성능이 레전더리와는 비교도 되지 않게 좋기 때문에, 결국 이곳을 메인으로 파밍을 하게 됩니다.

 

신화(mythic)아이템은 다양한 옵션을 달고 나오며, 마법 무기의 경우 기존무기에서는 볼 수 없던 마법 크리티컬 확률/데미지 증가(!) 템이 나오므로

마공 용병을 사용하게 되는 후반에는 무조건적으로 돌아야 겠지요?

<신화 템중 하나인 스태프. 마법 크리티컬 확률/데미지 증가 등 기존엔 볼 수 없는 옵션이 붙어있다>

 

 

2-5. 차원 이동문(Dimension gate)

 

해당 디멘션의 최종 보스를 클리어하면, 차원 이동문을 통해서 다음 디멘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맨처음 시작했을 경우, 100층보스를 잡게 되면 더이상의 던전 진행이 되지 않아 다음 디멘션으로 가는 식이죠.

평소에는 차원이동문을 클릭해도 비활성화 되있지만, 보스를 클리어하고 나면 노란색 빛으로 활성화되게 됩니다.

 

차원 이동을 진행할 시, 모든 돈과 소다 컬렉션은 리셋이 되며

다음 차원부터는 기존차원 대비 던전을 100층 더 올라갈 수 있게 바뀝니다.

 

또한, 차원 이동을 할때마다 스탯 렐릭(relics)과 용병 렐릭이 하나씩 오픈되게 됩니다.

스탯 렐릭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특정 스탯이 오르게 되며,

용병 렐릭은 용병에게 특수 속성 또는 스킬이 생기게 됩니다.

 

렐릭은 소다 던전의 핵심 요소중 하나이며, 렐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렐릭 설명에서 다루겠습니다.

 

<용병 전용 렐릭과 스탯 렐릭. 스탯 렐릭은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용병 렐릭은 순차적으로 열리게 된다>

 

 

2-6. 마법 우물(magic well)

 

마법 우물은 골드를 에센스로 교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돈은 남는데 에센스가 없어 업그레이드를 하기 힘든 중반에 정말 필요하죠.

 

 

골드 5,000당 1 에센스로 교환해줍니다. 다만, 반대의 교환은 불가능합니다(에센스 → 골드 x)

 

정말 유용한 우물. 단, 딱 한가지만 조심하실 점이 있습니다.

가끔씩 골드 전체를 에센스로 변환하고 나서, 던전 워프를 할 골드가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우물에서 최대 교환가능 에센스에서 1~2개정도만 덜 바꾸면 이런 불상사를 막을 수 있겠죠;?

(초중반에 몇번 당한 적이...)

 

 

2-7. 아레나(daily challenge arena)

 

 

아레나는 용병3명을 데리고 3:3 전장을 클리어하는 형식입니다.

난이도는 1부터 9까지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서 골드, 에센스, 렐릭 토큰을 우승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아레나를 진행하면 상대방은 랜덤 용병&아이템을 착용하고 등장하게 되며,

이들을 10라운드까지 이기게 되면 최종 보상을 얻게 됩니다.

 

다만, 보상 자체가 좋은편도 아니고 1번 진행한 후에는 일정 시간동안 쿨타임이 생겨 연속진행이 안된다는 점,

그나마 제일 좋은 보상인 렐릭 토큰도 중후반에 들어서면 큰 효과를 못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컨텐츠로, 전혀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소다 던전(SODA dungeon) 공략 링크

-------------------------------------------

소다 던전(SODA dungeon) 공략 part.1

소다 던전(SODA dungeon) 공략 part.2

소다 던전(SODA dungeon) 공략 part.3

-------------------------------------------

댓글